IT 인터넷 정보

<정보> 소설쓰는 법 , 웹소설 쓰는법, 소설 잘 쓰기

밍보밤 2021. 1. 30. 23:16
반응형

안녕하세요 예쁜밤입니다

 

 소설쓰는 법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 소설 쓰는 방법 "

출처 : 스마트 버스 블로그 고

1. 주제 선정


독자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 혹은 독자가 느껴줬으면 하는 '감정'을 뜻합니다 . 일단 자신이 쓰고 싶은 이야기를 짧은 문장이나 단어로 정리해 봅시다. 대강 정리가 됐다면 거기서부터 내용을 부풀려 나가면 됩니다.


ex. "좀비에 관한 썰을 풀고싶다."

 

 

2. 구성 중 배경 설정


소설의 시간 및 공간적 환경을 뜻하며, 연극의 무대와 같습니다. 현재 자신이 살고 있는 현실 사회일 수도, 현실인데 시간대가 다를 수도 있습니다. 혹은 현실과 전혀 동떨어진 세계일 수도 있습니다.

단, 어느 쪽이든 독자가 상상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구체적이어야 합니다. 배경이 구체적일수록 작가도 나중에 쓸 소재가 많아져서 편해지지만, 그렇다고 너무 세밀해지면 독자도 작가 본인도 감당이 안 되니 필요한 만큼만 그려두는 게 좋습니다.
ex. "좀비의 생태는 28 일후 와 비슷하다."

 

 

3. 구성 중 인물(캐릭터) 설정


주인공을 비롯해 '주제'의 표현에 필요한 인물들의 대략적인 정보를 설정합니다. 성별과 인종(SF물이라면 종족) 및 나이 등 기본적인 신상정보부터 정한 뒤에 성격적인 측면(말투, 심리, 가치관 등)으로 넘어가면 됩니다. 물론 그 반대로 해도 무방합니다. 성격을 정하기 힘들다면 그 인물에게 '주제'를 던져주고 그 반응을 보시면됩니다. 그 주제에 찬성하는가, 반대하는가? 적극적인가, 소극적인가?
ex. "생존을 위해서라면 뭐든지 할 수 있다." / "아니다. 인간의 도리는 지켜야 한다."

 

 

4. 구성 중 사건 설정: 과제, 갈등을 중심으로 주인공의 행동 설정


대개 모든 소설은 '주인공이 어떤 갈등/과제를 겪는가(발단), 또 이에 어떻게 대처하는가(사건)'를 중심으로 전개가 됩니다. 대개 주인공은 작가를 대변하기 때문에 주인공이 어떻게 행동하느냐, 특히 마지막에 갈등/과제를 극복했느냐에 따라 작품의 분위기가 달라집니다. 그러니 어떤 '주제'를 선정했는지 꼼꼼히 확인하고, 그에 맞게 사건과 결말을 배치하셔야 됩니다 ㅎㅎ!
ex. "주인공은 마침내 살아남았다." / "생존에 실패하고 인류는 멸망했다."

 

 

5. 시점, 문체, 전개 방식과 묘사 조정


사실 위의 내용은 콘티 등의 '준비 및 검토용 자료'를 만들 때에도 쓰입니다. 따라서 하나의 독립된 작품을 만들고 싶다면 구체적(이고 개성적)인 문체와 전개 및 묘사가 필요합니다. 사람에 따라 각양각색의 스타일이 있기 때문에 마음대로 풀어내도 상관없지만, 워낙 많은 사람들이 글을 쓰다보니 대다수는 이미 시도되어 클리셰로 정착한 경우가 많으니 어렵다면 참고하시기바랍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평범한' 독자가 읽을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몇가지 왕도적인 사항이 존재하게됩니다.

  • 한 문장이나 문단에 너무 많은 내용을 담으려고 하지 말자. 한번에 전달하는 정보가 많아질수록 독자의 집중력과 정보의 중요성은 떨어진다.

  • 특별히 의미를 부여한 게 아니라면 중복되는 부분은 퇴고 단계에서 삭제한다.

  • 장황한 묘사보다는 비유나 상징처럼 짧으면서 이해가 잘 되는 어휘를 사용한다.

  • 확실히 해소되어 두 번 다시 등장할 일이 없는 갈등/사건은 깔끔하게 마무리짓고 넘어간다.

  • 문체와 묘사 방법은 가급적 통일한다.

저도 이와 같은 방법으로 소설을 써보았는데요.

여간 쉽지 않은 작업이였습니다. ㅠㅠ(구체적으로 상상하는 일은 어렵기때문이죠)

상황에 맞게 , 그리고 주인공한테 제 생각들을 입히지않는다는 객관적인 일은 항상 어렵습니다.

 

처음 글을 써보는 여러분들은 일단 글을 썻다는 사실에 의의를 두셔야 합니다!

왜냐하면 글이란건 써보면서 느는거기 때문이죠, 경험은 차곡차곡 쌓여서 곧 지식이 되고 바탕이 되는거 처럼 말이죠 ㅎ

 

또한 자신이 쓴글을 학교선배나 가족들 누구한테든 보여주시는 일을 필요로 합니다.

왜냐하면 글이란건 어차피 누구한테 보여주기 위함이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 잡아 있기때문이죠

그렇게 피드백을 받다보면 뼈에 살이 붙듯이 , 자신의 글도 단단해지고 담백해져서 어느샌가 사람들은 즐기고 있을겁니다.

 

이상 소설 잘쓰는 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