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2월 9일에 있었던 기아차 ceo 인베스터 데이에 관련한 이야기를 해보려고해요
기아가 전기차(EV) 풀라인업 구축을 앞당기고 2030년까지 친환경차를 연간 160만 대 판매하겠다는 계획을 밝혔습니다
기아는 9일 주주·애널리스트·신용평가사 담당자 등을 대상으로 '플랜Plan S'의 3대 핵심 사업과 세부 전략, 중장기 재무 및 투자 목표를 공개했습니다. (이 계획안에 숨은 뜻들을 찾아봅시다!)
이 자리에서 기아는 EV 전환 계획을 구체화해 발표했다고 하는데요, 오는 2030년 연간 160만대의 친환경차를 판매하고, 전체 판매 중 친환경차 비중을 40%까지 끌어올릴 것이라고 보고했습니다. 특히 전기차의 경우 오는 2030년 연간 88만대 이상의 판매를 통해 글로벌 전기차 일류 브랜드로 거듭나겠다는 목표입니다.
기아는 올해 전용 전기차 CV를 시작으로 전용 전기차 라인업도 강화합니다. 전동화 전환 가속화를 위해 당초 계획보다 1년을 앞당겨 오는 2026년까지 전용 전기차 7종을 출시한다. 이를 통해 내연 기관 차종 기반의 파생 전기차 4종과 함께 총 11개의 전기차 풀라인업을 완성한다고 하네요.
"기아 전용 전기차는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 기술이 적용된다. 동급 최고 수준의 1회 충전 주행 가능 거리, 주행성능, 공간 편의성을 갖췄다. 자율 주행 기술을 비롯한 첨단 기술이 선제적으로 적용될 예정이다.
기아는 △AVNT(오디오, 비디오, 내비게이션, 텔레매틱 단말기)의 적용 확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의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OTA) 서비스 확대 △고객의 필요에 따라 소프트웨어 기능을 선택적으로 구매할 수 있는 (FoD) 서비스 확대 등을 통해 전기차를 스마트 디바이스로 구현한다.
오는 3월 세계 최초 공개를 앞둔 전용 전기차 CV에는 자율 주행 기술 2단계에 해당하는 HDA2 기술이 탑재될 예정이다. 오는 2023년 출시될 전용 전기차에는 3단계 자율 주행 기술 'HDP'가 적용될 계획이다.
이 같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기아가 최초로 선보이는 전용 전기차 CV는 △1회 충전 시 주행 가능 거리 500㎞ 이상 △4분 충전 시 주행 가능 거리 100㎞ 확보 △제로백 3초 등의 강력한 상품성을 갖추고 오는 7월 국내 시장에 본격 출시될 예정이다.
기아는 전기차 판매 가속화와 대중화를 위해 충전 및 서비스 인프라 확대도 추진한다. 국내에서는 그룹 차원에서 직접 투자를 통해 연내 고속도로 및 도심 거점 20개소에 120기의 초급속 충전 인프라를 마련한다.
이 밖에도 제휴 충전소와의 협업을 통해 연내 약 500기의 충전 인프라를 구축하는 한편 전기차 전담 정비 인프라 확충에도 힘쓴다. 해외 시장에서는 전략적 제휴와 공통 투자를 통해 인프라를 확대한다.
송호성 기아 사장은 "2026년까지 기아는 총 11개 차종의 EV 풀라인업을 가지게 된다"며 "이중 7개 차종의 전용 전기차에 대해 EV라는 새로운 차명 체계를 적용한다"고 말했다.
이어 "EV라는 직관적인 차명에는 세그먼트를 정의하는 가장 혁신적인 모델이 될 것이라는 기아의 자신감과 미래 EV 시장을 선도하는 대표 브랜드가 되겠다는 확고한 의지가 담겨있다"고 설명했다." - 출처 아주뉴스
기아 현대차뿐만 아니라 빅테크기업 (구글, 아마존, 애플 등)이 이런 전기차 생산에도 관심을 갖게 되면서
거의 모든 내연기관이 위협을 느끼고있는데요, 이는 이 빅테크기업의 현금보유량이 뛰어나 전기차 시장을 점유하려고 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기아차가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 기술을 활용해서 다양한 목적기반 차량 사업을 준비하는 이유도 이 때문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기존 내연기관에서의 마진율도 3%고, 전기차를 생산한다 그러면 3%이하의 마진율이 남는데요, 또한 현대차가 보스턴다이내믹스를 인수한것도 기존 내연기관에서의 입지가 많이 줄어들 것을 인지하고 준비하고있다고 생각합니다.
저의 개인적인 견해로써 기아차에서 애플카를 , 애플에서 기아차를, 거부할 이유가 없다고 봅니다.
애플은 기술적인 측면에서 굉장히 예민하기때문에, 기아 현대 차가 하청업체로 남는것을 바라고 협상을 해왔다고는 하지만,
저희 기아 현대차도 굉장한 성장율을 보유하고있고, 그런 하청업체로 남기엔 너무 큰 기업들이라고 생각을 하기때문에 이를 거절한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결국 빅테크기업들의 경쟁에서 살아남기위해 전기차 생산 뿐만아니라 목적기반차량같은 곳에서도 투자를 하고 있는것으로보아 기아차는 엄청 불안감을 갖고 시장을 대하고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불안감이 애플과의 성공된 협의로 끝났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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